아임리얼은 어떻게 주스시장의 2인자가 되었을까요??ㅎㅎ
국내 냉장주스시장은 90년대 후반부터 서울우유와 롯데칠성
두 기업이 줄곧 주도해왔는데요!! 두 기업이 차지하고 있던
주스시장의 점유율은 70%에 달햇다고 합니다~~!!
2007년에 풀무원식품인 아임리얼이라는 브랜드가
출시되면서 용감하게 이 시장에 뛰어들게되죠 ㅎㅎ
그로부터 5년만인 2012년 5월에는 아임리얼이 냉장주스시장에서
자그마치 2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됩니다!!
매출도 연 평균 100퍼 이상씩 성장했구요~~
특히 서울 강남지역 냉장주스 카테고리에서 두번째로
가장 잘팔리는 브랜드의 제품이라는 것이 밝혀지게 됩니다!!!
풀무원식품은 사실상 후발주자였지만 이미 냉장주스시장을
장악하고 있었던 기존 제품들과 같은 컨셉으로는 소비자를 공략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일찍 파악햇기 때문에!! 마시는 생과일 주스라는 개념으로
콘셉트를 잡고 제품을 개발해서 일체 첨가물없이
생과일 그대로만 갈아 넣어 만든 주스로 포지셔닝을 하게되었고!!
과일 농축액에 물과 설탕, 첨가물 등을 넣어 만든 무늬만 100퍼센트인
기존 냉장주스들과 확실히 차별화를 두었지요~~!!!
물론 생과일만으로 만든 주스를 아임리얼은 지향했기 때문에
다른 경쟁사 제품들보다 원가도 높고,
제품특성상 유효기간이 짧다는 단점으로 인해,,
신제품 기획 단계에서 실패할 것이라는 지적도 많았지요..ㅎ
아임리얼이 선발자들이 장악하고 있떤 냉장주스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전략적인 기획에 있었습니다!!
생과일을 편하게 마시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포착했고
마시는 생과일이라는 전략적인 컨셉과도 홈메이드 과일음료로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확실히 포지셔닝했던 일련의 마케팅 활동이
빛을 발했던 것이었지요~~ㅎㅎ
영화 적벽대전 아시죠?? 그 영화에서 손권과 유비 연합군이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분명 승리로 이끈 가장 큰 이유가
조조의 백만 대군에 대적할 막강한 군사력이 아니었습니다.
책사였던 제갈량의 뛰어난 전략덕분에..그의 태세!!
제갈량은 지역의 지형과 지세, 기후를 분석하고 불리한 전력을
일시에 만회할 수 있는 전략을 기획해서 적이 생각지 못한
기습공격을 실행함으로 인해 손권과 유비 연합군이
승리를 거두는데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마케팅에는 분명
통찰력과 기획력이 요구된다는 점이죠~~
모든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간의 경쟁력이
대동소이해짐에 따라 이제 전략적인 기획과 마케팅을 통해
차별화를 이루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된 만큼~~!!
오늘날 마케팅의 중요성~시장분석과 정확한 마케팅을 목표로
게획과 수립 등의 모든 활동과정에서 전략적인 접근은~~
아임리얼이 냉동주스시장에서 성공한 주된 요인일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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