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마케팅조사 표본조사가 대부분인 이유??



통계조사에서 모집단 전부를 조사하는 

방법을 전수조사라고 하죠!! 전수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1

0년에 한번씩 시행하는 인구센서스조사인데요!!

인구센서스조사는 대한민국의 모든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엄청난 규모의 조사로 알려져있숩니다 ㅎ








하지만 기업에서는 몽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할 수가 없기 때문에 조사의 품질과 속도, 비용을 고려해서 

표본조사를 주로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우에 따라 전수조사보다 표본조사를 통해 

더 좋은 품질의 조사 결과를 얻게되죠!!

표본조사는 전수조사보다 전체 조사 과정을 

통제하기가 훨씬 더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표본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표본을 선택하는 것일텐데요~~

그래야만 통계량을 토대로 모집단을 추정하고, 

나아가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또 오류를 줄일 수 있기때문의 표본의 특성을 가지고 

추론한 결과가 사실과 크게 벗어나지 않게됩니다!!

이러한 표본의 속성을 표본의 대표성이라고 하는데

표본조사에서는 대표성있는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