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마케팅조사에 표본조사가 대부분인 이유??




통계조사에서 모집단 전부를 조사하는 방법을

전수조사라고 하는데요~~

전수조사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10년에 한번씩 시행하는 인구센서조사입니다~~!!


인구센서조사는 대한민국의 모든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엄청난 규모의 조사인데여!!


기업에서는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하여 

조사할 수는 없기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전수조사보다 표본조사를 통해 

더 좋은 품질의 조사결과를 얻게됩니다~~









표본조사는 전수조사보다 전체 조사과정을 

통제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는 장점이 있구요~

표본조사에서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모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표본을 선택하는 것이 될것입니다~~


그래야만 통계량을 토대로 모집단을 추정하고, 

더 나아가서는 일반화하는 데 어려움이 줄어들 수 있지요~~ㅎ

또 오류를 줄일 수 있어 표본의 특성을 가지고 추론한 결과가

사실과 크게 벗어나지 않게됩니다 ㅎㅎ


이러한 표본의 속성을 표본의 대표성이라과 하는데~~

표본회사에서는 대표성 있는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네요~~!!ㅎㅎ